작은물결어린이청소년/작은물결세상

[마포5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2023 플라스틱 다이어트 이야기

방정환의 벗 2024. 1. 10. 10:42

2023년 마포구 5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이하 '센터') 활동 중 함께 나누고 싶은 활동이야기로 지난 겨울방학(2023년 1~2월)동안 했던 환경 PBL '플라스틱 다이어트'이에요. 

*PBL : 프로젝트 기반 수업. 어린이들이 적극적, 능동적으로 주도하며 친구들과 협력하며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활동

 

 

  환경감수성 키우기Ⅰ  

태평양 미드웨이섬에는 멸종위기종인 ‘알바트로스’ 라는 새가 있어요. 어미새가 사냥하여 아기새에게 먹잇감을 주고 있는데, 이 먹이는 사실 형형색색의 플라스틱 조각이었어요. 왜 알바트로스가 플라스틱 조각을 사냥했을까? 라는 궁금증으로 알바트로스의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미드웨이섬 근처에는 ‘GPGP’(실제 국가명)라는 거대한 쓰레기섬도 있어요. 친구들과 함께 플라스틱섬에 관한 뉴스와 책을 보며 자연스럽게 지구 환경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환경감수성 키우기Ⅱ  

 

알바트로스 감상문)

코로나19로 음식배달과 일일 택배가 증가하였고, 그 쓰레기로 인한 피해가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어요. 우리는 이러한 플라스틱 쓰레기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환경호르몬,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또 가정에서 분리 배출한 용기들은 어떻게 재활용, 재사용 되는지 처리 과정을 살펴보며,  왜 플라스틱을 줄여야 하는가, 어떻게 줄여야 할 지에 대해 토의했어요.

 

  실제 쓰레기 분리배출 해보기  

양파망, 뽁뽁이 등은 어디에 넣어야할지 헷갈리기도 했어요. 정확한 분리배출이 재활용률을 높인다고 하고,  재활용보다는 자원 선순환이 가능한 재사용이 우선이라고 해요. 우리는 이 점을 꼭 기억하고 실천해 보기로 했어요!

 

 

  함께 하는 플라스틱 다이어트, 함께 쓰는 환경일기  

플라스틱 다이어트를 꾸준히 실천하며 플라스틱 다이어트 실천 현황판과 환경 일기장을 채워보았어요.

 

 캠핑할 때 일회용 용기 안 쓰기

 가정에서 직접 분리배출 실천

 일주일간 배달음식 안 먹기

 FSC 인증이나 녹색인증 마크가 있는 과자나 음료 사 먹기

(특히 간식을 먹을 때 주스나 우유팩에 FSC 마크가 있는지 확인)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PBL 시간에 나눈 환경이야기 공유

 환경 관련 책 읽기

 등원 시 담배꽁초나 쓰레기 수거 등

 

알찬 내용이 가득했어요!

 

 

  담꽁 캠페인 with 아현반 

한 친구가 센터 주변의 담배꽁초를 수거해 온 것을 계기로 보게 된 영상 '꽁초의 일생'에 따르면 해양쓰레기 중 '담배꽁초의 비중이 제일 크다'고 해요. 우리 아현반은 15분 정도 담배꽁초 줍깅(줄여서 ‘담꽁캠페인’)을 하고, 담꽁캠페인 포스터를 만들어서 도로 펜스에 붙였어요. 환경을 생각하며 실천해 보니 우리 자신이 뿌듯했어요 :)  

 

 

  플라스틱 줄이기Ⅰ - 고체 샴푸바 만들기  

가정에서 매일 쓰는 샴푸나 칫솔만 바꿔도 플라스틱 쓰레기가 많이 준다고 해요. 우리는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 없는 고체 샴푸바를 직접 만들어 써 보는 활동을 했어요.

 

 

  도전 골든벨 – 환경편  

환경 PBL(플라스틱 다이어트)활동은 '도전 골든벨'을 하며 정리해 보기로 했어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점점 열기가 오르며 우리 모두 사뭇 진지해졌어요.

 

'도전 골든벨' 퀴즈는

재활용과 재사용의 예를 들어보세요 / 투명 페트병의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은?

플라스틱이 분해되기까지 몇 년이 걸릴까요? / 최초의 플라스틱은? .....


골든벨 우승자에게는 다이어트 현황판에 150점의 가산점을 주었어요.

 

 

  플라스틱 줄이기Ⅱ -아나바다 나눔장터  

올바른 소비의식과 습관으로 쓰레기를 줄일 수 있도록 아나바다 나눔장터를 열어 보았어요 :)  집에서 나눔할 물건들을 가져오고, 껴쓰고 눠쓰고 꿔쓰고 시쓰자 _ 마켓을 열었어요. 친구들이 가져온 물건을 보는 것도, 필요한 것을 고르는 것도 재미있었어요. 

 

 

  아현 친환경 선언문 만들기  

스웨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의 UN 연설과 전 세계 10대 청소년들의 당당한 기후 행동 영상들을 시청한 후, 아현반 친구들과 친환경 선언문을 만들고 손도장을 찍어 결의를 다졌어요.

 

아현 친환경 선언문은 환경 프로젝트 이후에도 ‘내가 이것 만큼은 반드시 지켜나가겠다’는 본인과의 약속이고 결심이에요.

 

 

플라스틱 다이어트 성과 발표 및 마무리

친구들과 그동안 실천했던 플라스틱 다이어트 결과를 공유했어요.

 

다이어트 현황판을 수시로 보며 ~

“우와, OOO은 스티커가 왜 이렇게 많아요?”

“선생님, 저 FSC인증마크랑 녹색인증마크 찾아 왔어요.”

“주말에 엄마랑 마트에 갔었는데 비닐 하나도 안 쓰고 왔어요”

“떡볶이 사러 갈 때 빈 용기 챙겨서 담아 왔어요”

“오늘 엄마한테 플라스틱섬에 대해 얘기해드렸어요”

 

이제 환경 PBL _ 프라스틱 다이어트는 끝났지만 꾸준히 기억하며 생활해 나가면 좋겠어요~

 

마포구5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연락처: 02-719-5515
주소: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31길 8, 3층(공덕동)
이메일: kium-mp5@children365.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