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물결어린이청소년/작은물결세상

[평택1호점 다함께돌봄센터] 2023 오감깨우기 o(*^▽^*)┛

방정환의 벗 2024. 1. 10. 10:54

평택1호점 다함께돌봄센터(이하 '센터')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지냈을까요? 지난 여름방학 이후 활동을 중심으로 나눠보려고 해요~~~

 

PBL_놀.아.봐 전래놀이 & 놀이보따리 웃음보따리

전래놀이 활동가 선생님이 오셨어요. 함께 전래놀이에 필요한 규칙을 정하고, 윷놀이, 산가지, 사방치기, 비석치기 등 여러가지 전래놀이를 했어요.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윷은 커서 두 손으로 잡고 서서 했는데 재미있었어요~ 

여름방학 특별활동시간에는 <놀이보따리 웃음보따리>라는 걸 했어요. 놀이활동가 선생님이 '새로' 알려주신 '변형 사방치기'도 하고, 돈가스 게임도 했어요. 알고 있던 놀이이지만 조금씩 변형해서 하니까 새롭고 색다른 재미가 있었답니다.

 

 

자연과 함께! 감성 나들이

선생님이 추운 겨울을 잘 극복하고 몸과 마음에 힐링이 필요하다고 하시면서 <겨울 감성 나들이>를 가자고 하셨어요. 경기도 안성 풍산개마을 '풍사니랑' 캠핑 카페에서 고양이들과 놀고, 풍산개도 만났어요. 배드민턴, 캐치볼, 얼음땡,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바깥 놀이를 오랜만에 실컷 할 수 있었어요. 

맛있는 햄에그샌드위치와 쿠키로 배를 채우고, 오랜만에 마스크 벗고 깨끗한 공기를 실컷 마시며 겨울과는 다른 느낌의 낭만적인 가을 감성 나들이를 즐겼어요 ~  푸릇푸릇한 메타세콰이어 길도 걷고,  라면도 끓여 먹고, 새롭게 선보인 떡볶이와 미숫크림도 먹어봤어요.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φ(゜▽゜*)♪

우리 센터의 자랑 '원예활동' ~ 상상력과 호기심도 키워요 ~~
나름 '정원사'가 되어 씨앗뿌리고, 물도 주고, 예쁜 색모래로 나만의 화분도 만들었어요.

 

 

신.발.장 평택시 다함께돌봄센터 연합 운동회

평택시에 있는 다함께돌봄센터들이 다함께 모여 <나고 랄한 놀이대들의 운동회>를 했어요. 센터들간에 유대와 가족간 결속을 다지자는 의미를 담아서 준비한 거라는데요, 게임은 이겨야 맛이라며 정말 열심히 참여했어요 ㅎ 청팀, 홍팀 모두 선의의 경쟁도 하고, 부모님들도 함께 어우러져 즐겁게 참여하셨어요. 정말 열심히 참여하시는 부모님들이 자녀들인 우리가 보기에 자랑스럽고 뿌듯했습니다~~~ (❁´◡`❁)

 

 

지역사회 연계 활동

 어린이 영양교육: 숨은 10cm를 찾아라

평택시 어린이급식지원센터에서 방학 동안 우리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돕기 위해 준비한 어린이 영양교육에 참여했어요. 사전, 사후 DST(식생활스크리닝 검사)로 한 달 간 우리들의 식습관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도 확인해 보았구요, 꾸준히 실천한다면 숨은 10cm를 찾을 수 있을 듯 하다고 하네요!

 

 

 빛으로 그리는 이야기 극장

평택시문화예술재단 창의프로그램에 선정되어서 <그림자 인형극>을 했어요. 바디(몸) 그림자, 손 그림자, 종이컵을 이용한 고보 등 다양한 '그림자(극)'를 배우고 해 보았어요. 마지막 시간에 그림자극 공연하기로 하고, 소품도 만들도, 이야기도 만들며 조별로 공연 준비를 했어요. 기존 이야기로 하는 조도 있었고, 이야기부터 직접 만들어 창작그림자극을 준비하는 조도 있었어요. 

금도끼 은도끼, 마피아 게임 이야기, 아이와 늑대 이야기를 종이 그림자와 연극으로 준비하여 마지막 공연으로 발표했어요. 시간이 짧아 아쉬웠지만 신기하기도 하고, 우리의 예술적 감수성이 부쩍 자라나는 시간이었답니다.

 

 

 

 

 부모님과 재미있는 추억 만들기

 

평택시가족센터와 연계하여  부모님과 함께 원예활동을 하며 소통하고 친밀감을 높이는 활동을 했어요. 부모님과 얘기하면서 크리마스 리스를 만들거나 소망나무 꾸미기를 하는건데요, 엄마 아빠가 도와줘서 작품도 더 멋지게 완성된 것 같고, 집에서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었지만 좋았어요.

 

 

인성놀이 인형극 '콩쥐팥쥐(팥쥐의 거짓말)'

 

친숙한 전래동화 '콩쥐팥쥐'를 변형하여 '거짓말은 옳지 않다'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인형극을 관람하였어요.

배우들과 관객이 직접 상호작용하며 대화하고 참여하는 연극이었는데요, 그래서인지 더욱 몰입하여 관람할 수 있었어요. 팥쥐가 거짓말하면 화를 내기도 하고 자유롭게 나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어요.

 

평택시1호점 다함께돌봄센터
연락처: 031-668-7315
주소: 경기도 평택시 중리길1, 1층
이메일 : ptdadol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