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물결어린이청소년/작은물결세상

[금천2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2023 역사와 지역연계 활동이야기

방정환의 벗 2024. 1. 10. 10:48

2023년은 역사 지역연계 2가지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많이 했어요.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함께 살펴봐요!

 

 

 우리 고유의 명절 추석은? 

친구들과 얘기해보니 '추석'하면 가장 먼저 '송편'이 떠오른다고 해서 4색 송편을 만들기로 했어요. 찹쌀가루로 반죽해서 동그랗게 굴리고, 설탕과 함께 버무린 깨를 넣어 오므리면서 반달 모양으로 만들었어요, 처음에는 더 맛있으라고 속을 많이 넣었다가 터져서 웃으며 하다보니 금세 익숙해졌답니다. 그렇게 완성된 송편을 센터와 같은 층에 있는 병원과 학원에 나눠드리면서 뿌듯한 한가위를 보냈어요 :)

 

 

 지역주민과 함께 한가위 보내기 

금천문화원의 <금천 한가위축제>에도 참여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했어요. 떡메치기, 딱지, 투호, 전통의상 입어보기, 윳놀이 등 전통놀이와 다양한 전통공연도 보았는데요, 특히 딱지, 투호, 윳놀이 등 전통놀이에 관심이 많아 우리 친구들끼리 서로 대결해 보기도 했답니다 :)  센터로 돌아와 가오리연 만들기를 하며 추석 명절 활동을 마무리 했어요.

 

 

 한글날 우리말 대회 

한글날(10월9일) 기념 '우리말 대회'를 했어요. 세종대왕이 만든 훈민정음이 지금의 한글이 되기까지의 역사도 알아보고, 관련 영상도 보고 두 명씩 모둠이 되어, 모둠 이름을 우리말로 지어보기도 했어요. 모둠별 퀴즈대회에는 한글날, 맞춤법, 초성, 속담 등 다양한 문제가 나왔는데요, 제한시간 내에 모둠원끼리 상의해서 정답을 칠판에 적고, 칠판을 드는거에요. '우리말 대회'하면서 한글, 한글날 역사도 알게 되고, 한글에 대한 자긍심이 느껴져서인지 정말 진지하게 참여했답니다!

 


 독도야 사랑해 1탄 

10월25일은 독도의 날이에요. <독도 워크북>에 있는  독도 역사, 독도에 살고 있는 동식물의 종류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함께 읽고, 각자 독도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울릉도 동남쪽 뱃길따라 이백리 ~ .......... 독도는 우리땅!"  노래도 오랫 만에 함께 불러 보았어요. 

 

 

 독도야 사랑해 2탄 

'독도야 사랑해 1탄' 활동 후에 독도경비대원들에게 감사 엽서를 쓰기로 했어요. 손편지를 쓰려니 맞춤법이 더 어려웠지만(못 고친 것도 있어요 ㅠ.ㅠ)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았답니다 :) 
지역주민들과도 '독도'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고 싶어서 두번째 활동으로 센터 외부 게시판을 활용하기로 했어요. 
독도 그림을 퍼즐조각처럼 나누고, 조각마다 한명 한명이 독도에 대한 생각을 적은 후, 이어 붙여 완성한 독도 그림을 지역 주민들이 오며 가며 보실 수 있도록 센터 외부 게시판에 붙여두었어요. 

 

 

 지역연계프로그램 

▷ 숲해설 프로그램 1탄

숲해설 선생님과 센터 옆에 있는 금천 녹색광장에서 숲을 보러갔어요. 숲이 변하는 이유,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생태계 등 숲의 변화를 관찰하고 탐구하는 시간이었어요.

 

▷ 숲해설 프로그램 2탄

도토리팽이와 씨앗다트 등 자연물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들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자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됐어요~

 

▷ 내친구 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찾아가는 내친구 박물관-우리동네 서울나들이' 로 우리 센터에 오셨어요 우리 동네 뿐만 아니라 서울의 여러 '장소'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어요. 모둠별로 보드게임을 하면서 서울의 여러 장소에 대해 설명을 들으니 지루하지 않고 재밌었어요.

 

▷ 금천사이언스큐브 (3D펜)

여름방학! 우리는 센터 옆에 있는 금천 사이언스 큐브에 갔어요. 3D 과학놀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처음으로 3D펜작업을 해봤어요. 좀 어색하고 긴장도 됐지만, 눈치빠른 강사님이 3D 펜 원리, 작동법을 천천히 알려주셔서 이것저것 해보았어요. 친구들과 서로 좋아하는 색을 골라서 각자 '나만의 작품'을 완성했어요 :)

 

▷ “흙장난 예술가” 도예프로그램

우리동네 키움센터 구로금천 거점 4호점 연계 '도예프로그램'에 참여했어요. 흙을 만져본 적이 있는 친구도 있었고 처음인 친구도 있었지만, 물레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 수 있었어요. 서로 원하는 작품들을 살펴보고 함께 흙을 만지면서 만들다보니 함께 갔던 친구들과 서로 좀더 알아가는 시간이 된 것 같아요. 만든 작품을 보니 뿌듯하기도 했구요!

 

 

금천2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연락처: 02-6953-5518
주소: 서울시 금천구 금하로 763, 515-105
이메일: kium-gc2@children365.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