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물결어린이청소년/작은물결세상

[송파8호점 우리동네키움센터] 2023 '오늘의 백제를 걷다'

방정환의 벗 2024. 1. 10. 10:49

2023년 활동 중 우리 동네(송파구 석촌동) 특성을 알 수 있는 활동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오늘의 백제를 걷다'라는 주제로 했던 키움이와 함께하는 송파문화여행 프로그램 이야기 시작해 볼게요~   φ(゜▽゜*)♪

 

 우리 동네는 백제왕도 '나라를 세울 만한 땅' 

우리 동네 옛날 모습을 생각해보다가 센터 근처에 있는 '석촌동 고분군'을 보면서 백제 건국에 관심이 모아졌어요~ 우리 동네가 옛날 백제 왕도 '나라를 세울 만한 땅'이었나봐요 ~

센터에서 가까운 '석촌동 고분군' '한성백제박물관'등 다니면서 백제 시대 유물들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보고 들은 것을 오래 기억하고 또 친구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어서 '백제 팝업북'을 만들었어요.

 

 백제타임머신 송키호를 타고 송파 문화여행을 떠나보자! 

타임머신을 타고 백제 시대로 가면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누군가 던진 질문에 우리는 궁금증을 한가득 안고 직접 백제타임머신 '송키호'를 만들기로 했어요.

타임머신을 타고 백제 시대로 가면 어디를 가볼까, 뭘 할까 ....  상상하면서 네모, 세모, 아이스크림, 고양이 등 각자 좋아하는 모양으로 타임머신 '송키호'를 만들었어요. 

 

 한성백제박물관 

백제의 옛 모습도 살펴보고, 여러가지 백제 유물들도 보았는데요, 화려한 모습에 놀라기도 했어요. 아쉽게도 한성백제박물관에는 '백제금동대향로' 실물이 없어서 똑같이 만든 모형을 봤는데요, 백제시대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것으로 현대 기술로도 재현이 힘든 작품이라고 해요.

 

 

 백제 마인드맵 만들기 

백제 유물, 유적, 왕 등 그동안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정리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친구들과 함께 나눈 생각을 조별로  마인드맵으로 구성해 보았답니다.

 

 

 백제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었을까? 

백제 시대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었을까요? 백제 의복에 관한 자료를 살펴보며 한지를 이용해 백제 의상 만들기 도전!

백제의 대표 무늬인 수막새를 활용하여 화려한 백제의 의상을 완성할 수 있었답니다!

 

 

 

 수막새 떡 만들기 

떡에 다양한 수막새 무늬를 찍어 수막새 모양 떡도 만들어 보았어요.  많은 수막새 무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신기해했고, 서로 어떤 무늬가 예쁘다고 생각하는지 도란도란 대화하며 만들어서인지 수막새 떡이 더 맛있게 된 것 같아요 :-)

 

 

 백제금동대향로를 만들어 보자~ 

한성백제박물관에서 보았던 백제금동대향로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입체 퍼즐을 조각조각 맞추는 것인데도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 나오니까 어떤 친구가 "와 백제 시대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만들었지?" 하는 바람에 모두 웃으며 끝까지 완성했답니다.

 

 

 

 송파 산대놀이는 뭘까? 

우리가 살고 있는 송파에는 송파산대놀이라고 하는 무형문화재가 있어요. 어떤 놀이일까 궁금증을 안은 채, 우리는 산대놀이 전수자님이 계신 놀이마당을 방문해 궁금증을 해결하기로 했어요.

산대놀이가 어떤 놀이인지, 어떻게 춤을 추는 것인지 전수자님을 따라 열심히 해보았어요. 생각처럼 잘 안되고, 요즘 춤이랑은 많이 다른 것 같았어요. 각자 자기 '탈'을 만들어 쓰고는 서로 쳐다보니 저절로 웃음이 나왔어요! 

 

 

한성백제왕도길 산책 

백제가 어떻게 한강을 건너서 무역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지막으로 풍납토성에도 갔어요~ 해상 무역의 중심지였던 풍남토성이 지금은 올림픽공원 안에 있고, 사람들이 유적지 주변에서 산책한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특히 센터 바로 앞에 있는 석촌동 고분군으로 관람을 갔을 때에는, 자주 가는 곳이었지만 해설사 선생님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니 또 다른 느낌이었어요. 

 

 

 송파문화여행의 마무리 활동 - 송파 키움문화 전시회 

송파문화여행을 하며 우리가 만든 여러 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회를 가졌어요.  한군데 모아 전시해 놓으니 웅장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보러 오신 부모님들과 관람객분들도 우리처럼 백제를 느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어요.

 

 

석촌동 송파키움센터
연락처: 02 -6930-5535
주소: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37길 4, 1층
이메일: kium-sp8@children365.or.kr